티스토리 뷰

기타

서울 지하철의 역사 (알쓸신잡?ㅎ)

길잃은 산타 2022. 11. 3. 10:10

서울 지하철의 역사 (알쓸신잡?ㅎ)

서울 지하철[1]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와 일부 서울 근교 시외 지역을 운행하는 도시 철도 체계이다. 수도권 전철의 중심이 되는 중요한 체계이기도 하다.

서울 지하철은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가 관리하는[2][3] 중전철 노선 9개와 경전철 노선 1개로 이루어져 있다. 운영주체에 따라 총 세 부류로 나뉘는데, 1호선, 2호선, 3호선, 4호선, 5호선, 6호선, 7호선, 8호선, 9호선 2단계를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와 9호선 1단계 구간을 관리/운영하는 서울시메트로9호선·서울9호선운영, 그리고 서울 경전철 노선들의 각 운영사들이 있다.

서울 도시철도는 대한민국에서 제일 복잡한 도시 철도 체계이다. 지하철 1 ~ 9호선의 총 거리를 합치면 343.4 km로,[1] 이는 세계적으로도 지하철의 본고장인 런던 지하철과 뉴욕 지하철, 모스크바 지하철, 베이징 지하철, 상하이 지하철, 도쿄 지하철[4], 베를린 지하철, 파리 메트로 등과 맞먹는 수준이다.

서울 지하철 1호선, 건설과 경부·경인·경원선 각 선의 전철화 사업은 엔 차관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서울 지하철 1호선은 차량·신호·통신 분야 등에서 일본의 기술 협력에 의해 건설되었으며 개업 당시의 전철은 모두 일제였다. 지하철 건설에 일본은 8,000만달러의 차관을 공여하고, 장기간에 걸쳐 현지 지도 및 일본 국내 연수를 실시해 왔다.그 때문에, 현시점에서도 지시 확인 등, 기본적인 운용은 일본식이다.

북한, 평양의 지하철에 이어 한반도에서 두 번째로 개업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