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의 역사
KTX (100000호대, Korea Train eXpress)는 프랑스의 알스톰 사의 기술로 개발하였으며 대한민국의 현대로템이 알스톰 사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여 국내에서 조립, 생산한 대한민국 최초의 고속철도 차량이다. 현재 1개 편성 20량, 총 46개 편성(920량)이 운행되고 있다.
개요
성능
사양은 TGV 레조와 동일하며 출력 증대를 위한 모터 블록 추가, 직류 1.5KV 장치 제거, 답면구배 조정[5]이 실시되었고 회생 제동도 추가되었다. 대차는 기관차에 통형고무식, 객차에 한쪽지지 액슬빔식 볼스터리스 대차를 채용하였다. 2차 서스펜션은 공기 용수철, 축거는 3.0m와 2.5m다. 고속으로 주행하기 때문에 사행동 억제를 위해서 요댐퍼가 설치되어 있다.
차체
닞차체는 연강(마일드 스틸)제이며, 테제베 계열의 열차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관절대차를 채용하고 있다. 주 전동기로는 1,130kW의 동기전동기를 사용한다. 선두부는 스페인의 AVE 렌페 클래스 100과 비슷하나 KTX가 더 날렵하고 운전실창은 TGV-R과 같다.
기타 사항
001 ~ 012호기는 프랑스 알스톰에서 직수입한 차량이며, 현대로템 창원 공장에서 조립생산하였다.
001 ~ 002호기는 특히 경부고속선 공사 초기 시운전 및 학술적 연구를 위해 1998년에 수입되었다.
013 ~ 046호기는 대한민국의 열차 제작 회사 현대로템이 프랑스 알스톰으로부터 면허(license)를 받아 생산한 차량이다.
036호기는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공무수행 중 이용할 수 있는 전용 특별 동차 편성으로 지정되었으나 현재는 KTX-산천 109호기로 대체되었고, 이 편성은 일반 편성과 동일하게 개조되었으나, 1호차와 18호차의 좌석이 24석으로 운영되고 있다.
2016년 3월부터 KTX-산천 (140000호대) 도입과 함께 개번 과정에서 백의자리 0을 추가해 001호기부터 046호기로 개번하였다.
또한 2014년 10월부터 반수명 대수선 시행으로 인하여 일부 차량의 외관이 새롭게 대수선되었다. 해당 차량은 001~004, 007, 009~011, 013~015, 017, 019~022, 024~027, 031~033, 035, 037, 038, 040, 043, 044호기이다.